• - 뉴스, 기사, 칼럼 속 니즈폼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들어는 봤나? 유아 3단계 가로세로 낱말퀴즈


들어는 봤나? 유아 3단계 가로세로 낱말퀴즈



한글낱말을 배운 우리 아이가 제대로 이해했을까 궁금한 건 엄마들의 본능이다. 가정에서도 충분히 아이와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럽게 낱말을 알려줄 수는 있지만 아이의 학습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는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이해력을 높이고, 학습 능력 확인을 위해 부모들은 학습지 하나를 고를 때에도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학습지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2세~9세를 위한 유아 프린트학습지 전문 브랜드 버드맘(http://birdmom.nizform.com)에서는 한글낱말찾기놀이, 한글미로놀이, 한글스티커북 등 놀이와 학습이 접목된 다양한 학습지를 선보이고 있다. 이어, 한글 낱말놀이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이는 가로세로 낱말퀴즈를 제공한다고 한다. 가로세로 낱말퀴즈를 이용한 학습 방법은 무엇인지 버드맘을 통해 알아보자.

이미지명① 입력


버드맘에서는 가로세로 낱말퀴즈를 3단계로 구성하여, 한글낱말 복습효과와 동시에 아이의 사고력을 높여주는 학습지를 제공하고 있다. 낱말학습을 막 시작한 아이에게 적합한 1단계는 아이가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하는 인물, 사물 그림을 보고 낱말을 맞추는 단계로, 그림을 통한 인지능력을 길러준다.

아이가 한글 문장 읽기를 시작했다면 2단계를 시작해도 좋다. 2단계는 문장을 읽기 시작한 아이들이 설명을 읽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낱말을 찾는 단계이다. 반복되는 학습 형태에 집중력을 잃게 되는 아이를 고려하여, 탈출 이야기, 공주 이야기 등 아이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다양한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다.

3단계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가로세로 낱말퍼즐과 연상퀴즈가 합쳐진 단계이다. 하나의 낱말을 연상할 수 있는 세 가지 힌트를 제시하여 유추하는 단계로, 힌트 사이의 연관성을 찾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고력을 확장시켜 준다.

이렇듯 아이의 학습 능력을 고려해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버드맘 가로세로 낱말퀴즈의 가장 큰 장점은 퀴즈 속에 포함된 모든 낱말이 5~7세 아이가 알아야 할 기초 한글 낱말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이다. 과일, 동물, 직업, 교통수단 등 아이가 충분히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낱말이 골고루 포함되어 또 하나의 낱말 복습 활동지로도 활용되고 있다.

버드맘의 모든 프린트학습지는 최고의 학습 효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커리큘럼화되어 있어, 가로세로 낱말퀴즈 전 기초를 다질 수 있는 다양한 한글 학습지가 제공되고 있다. 한글기초 단계인 버드맘 한글낱말카드를 통해 낱말을 익힌 후, 가로세로 낱말맞추기를 진행한다면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아이는 아는 낱말이라도 연관성을 찾지 못해 퀴즈를 풀지 못할 수 있다. 아이가 퀴즈를 풀지 못하더라도 바로 정답을 알려주지 말고, 아이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힌트를 주어 자연스럽게 낱말을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올바른 학습 방법이다. 낱말퀴즈를 통한 한글학습 효과를 바란다면 퀴즈를 빨리 푸는 것보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연관성을 찾아보며 사고력을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두길 바란다.



3단계 가로세로낱말퀴즈

한글낱말카드

한글미로놀이

맨위로